이스 온라인 서비스 종료 온라인


제곧내(제목이 곧 내용).
2007년 7월 5일 오픈베타를 시작하여 약 3여년간 서비스를 해왔던 이스 온라인의 국내 서비스가 12월 16일 전면 종료된다고 합니다.

일본이나 그 외 해외 서비스 종료 여부는 미정입니다...만 일본의 경우, 최근에 이벤트를 하는걸 보면 해외 쪽 서비스는 계속 될 것 같습니다.

[ 원문 주소 ]
http://game4.netmarble.net/ysonline/news/notice/BbsContentView.asp?seq=37990


팔콤의 첫 온라인 게임(라이센스지만)이자 주가상장의 발판을 마련해준 게임이지만 이후에는 제작사나 라이센스 준 쪽이나 씁쓸한-_-; 결과만 안겨줬던 이스 온라인이 결국 이렇게 가는군요.

재밌게 하셨던 분들께는 안타까운 소식일 듯 합니다. PC게임과는 달리 온라인 게임은 한번 사라지면 사실상 끝이니 말입니다.

심선 온라인 등 다른 넷마블 내에서 서비스 되던 게임들도 서비스 종료 된다는걸 보면 사업 부진 게임 정리 차원(..)에서 정리된 것 같습니다.



이 즘에서 폭풍의 결계마냥 순탄한 적이 없던 이스 온라인의 역사를 되돌아봅시다.


(수정)※발표와 무관하게 런칭 시기를 따지면 소서리안 온라인(http://www.sorcerian.jp/home/)이 첫번째긴 합니다. 이쪽은 아직도 서비스 중.




2003년도 12월 16일, 플래너스 앤터테이먼트(현 CJ 인터넷), (故-_-)이소프넷과 함께 [이스 온라인] 공동 제작 발표.
(라이센스,투자 : 팔콤, 플래너스 + 이소프넷이 공동 개발. (실질적으론 플래너스는 서비스(넷마블), 이소프넷 개발임))

당시 1억 5천만 엔(당시 한화로 약 15억)을 팔콤에서 투자한다 해서 화제가 됐음.

[ 추억의_사진.jpg. 이 사진 기억하는 분들도 계실 듯.
참고로 사진의 가운데 분이 팔콤 (전)대표이사이자 현 아루온게임즈 부사장인 야마자키 신지氏.]

[팔콤IR 정보 : 2003. 12. 16 :「 イース」オンラインゲーム事業の共同展開に関するお知らせ ]
http://www.falcom.co.jp/kaisya/ir/pdf/031216.pdf

[당시 뉴스]
http://news.naver.com/main/read.nhn?mode=LSD&mid=sec&sid1=101&oid=008&aid=0000353896


... 중간에 여러 이유로 이소프넷 실종.(...ㅠㅠ)


2004년 11월, 이소프넷은 빠지고 CJ인터넷(구 플래너스 엔터테이먼트)에서 제작 결정.

2005년 1월, CJ인터넷 게임스튜디오, CJIG 설립.

[ 당시 디스이즈게임과 CJ인터넷 게임 스튜디오 CJIG의 권영식 본부장과의 인터뷰 캡쳐 이미지.
참고로 이스 온라인은 CJIG의 처녀작. ]


2006년 7월~9월, 스크린샷 공개

[ 당시 이 스크린샷들이 공개됐을때 팬들의 반응은 한마디로 "버틸수가 없다!!"였다. ]


2006년 11월, 1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 실시 ( 9일 ~ 13일 )

[ 당시 사이트서 들리던 브금(bgm)이 인상깊었던거 같은데 가물가물... ]



[2006년 팔콤 in 한국 총결산, 9번 항목 참고]
http://tracefalcom.tistory.com/66


2007년 3월, 2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 실시 ( 23 ~ 26일)

2007년 4월, 3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 실시 ( 26일 ~ 5월 2일)

2007년 6월, 프리(PRE) 오픈베타 실시 (21일 ~ 23일)

2007년 7월 5일, 정식 오픈베타 실시 (사실상 정식 서비스)

2007년 11월, 부분 유료화 실시 (캐쉬템 도입)


[2007년 팔콤 in 한국 총결산, 2번 항목 참고]
http://tracefalcom.tistory.com/70

[이스 온라인 06년~07년 까지의 이벤트]
http://tracefalcom.tistory.com/122

(... 그 뒤 유럽 서비스도 하고 이런저런 곳에서 서비스도 하고 대형 업데이트도 하고 등등... 하다가)

[ "..왼쪽부터 CJ인터넷 게임스튜디오 총괄 장래진 상무, 가운데 루크사의 하비에 로블레스 데 아쿠냐 대표, 맨 오른쪽 CJ인터넷 이스온라인 개발 총괄 주평국 실장 순이다"]


사진 / 인용문 출처 : http://www.ruliweb.com/data/pcnews/read.htm?page=1&num=9295


2009년 5월, 일본 서비스 시작

[ 이스 오리진 등을 맡은 타우에 슌스케가 일러스트를 그렸다. ]


[ 이스 온라인, 일본 서비스 결정, 티저 사이트 오픈]
http://falcomnews.egloos.com/2260670


2010년 11월 3일, 한국 서비스 종료 공지

[ 님은 그렇게 갔습니다 (사진재탕)]

2010년 12월 16일, 한국 서비스 종료 (예정)





... 쯔바이 온라인의 행보가 (여러가지 의미에서) 걱정됩니다.




덧 :
현재 이스 온라인 자유 게시판 상황.




11월 3일 이전의 글들이 올라온 날짜 + 페이지가 포인트.

이 미약한 화력에 그저 눈물만(..).

덧글

  • Sakiel 2010/11/03 22:59 #

    쯔바이 온라인이 클베 그대로 가고 있다면 아마 이스 온라인의 3배는 빠르게 망할 겁니다.

    이스도 서비스 유지한게 신기할 정도였죠.
  • 레이 2010/11/04 09:27 #

    서비스 유지는 라이센스 기간이 남아있어서 일수도 있습니다.
    루미네스 온라인도 있는데요.(...)

    아 그러고보니 둘다 넷마블이던가(...)
  • akashic 2010/11/03 23:58 #

    이거 의외로 오래갔군요.(…)
  • 콜라맛 2010/11/04 00:24 # 삭제

    제가 보기엔 굉장히 오래간 듯 싶은데요...
    전 1년도 채 못 버틸줄로만 알았습니다....
  • 이스오베유저 2010/11/06 14:49 # 삭제

    예전 잠깐 했었던 게임인데, 음.. 이정도면 오래 버텼네요..
  • 이스온라인 유저 2010/12/01 19:55 # 삭제

    이스온라인 진짜 재미있던게임인데 ㅠ

    이렇게 가는구나 ㅠㅠ

    물론 처음에는 어렵지만 좀만 노력하면 금방금방 업도 되는 그런 게임인데 ㅠ

    왜 인기가 없었을까 ㅠ
※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.